본문 바로가기

교육자료

이형기 시인 - 낙화 / 가야 할 때가 언제인가를 분명히 알고 가는 이의 뒷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728x90
반응형

낙화 - 이형기

가야 할 때가 언제인가를

분명히 알고 가는 이의

뒷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봄 한철

격정을 인내한 나의 사랑은 지고 있다.

 

분분한 낙화

결별이 이룩하는 축복에 싸여

지금은 가야할 때

 

무성한 녹음과 그리고

머지 않아 열매 맺는

가을을 향하여

나의 청춘은 꽃답게 죽는다

 

헤어지자

섬세한 손길을 흔들며

하롱하롱 꽃잎이 지는 어느 날

나의 사랑, 나의 결별

샘터에 물 고이듯 성숙하는

내 영혼의 슬픈 눈


가야할 때가 언제인가를 알고 가는 이의 뒷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과거(봄) 현재 미래(가을)
꽃이 피고 낙화하고 무성한 열매를 맺는다
청춘과 사랑 이별, 헤어짐 성숙한 영혼

 

계절의 순환이 자연스럽고, 만남과 이별이 일어나는 삶에서 사랑하면서도 떠나가는 연인의 모습, 뒤돌아설 용기, 가야할 때를 아는 것은 어쩌면 우리가 결정하는 수많은 것들 중 가장 어려운 것이다.

 

낙화는 미련없이 돌아서기에 구차함도 요사스러움도 없다.

 

아쉬움 가득한 이별은 등 뒤를 허전하게 만들고, 몇일을 눈물 쏟게 할 것이다.

 

그러나 제 때 떠나감은 말끔하고 쾌적하다.

 

'나의 청춘은 꽃답게 죽는다'처럼 나의 추억을 아름답게 표현 할 수 있는 것은 얼마나 기쁜 일일까.

 

1963년 첫 출간 된 '적막강산'에 수록 된 작품으로 초기 시에 속하는 이 시는 집착없음과 아름다운 물러남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이형기 시인(1933년~2005년)

  • 1933년 경상남도 출생
  • 동국대학교 불교학과 졸업
  • 국제신문 논설위원및 편집국장 대한일보 정치부장, 동국대학교 국문과 교수등 역임.
  • 한국 문학 작가상(1982) 대한민국 문학상(1990)수상
  • 시집 '적막강산', '그해 겨울의 눈'등 출간

 

▼ 천상병 시인 - 새 ▼

 

천상병 시인 - 새 / 괜찮다, 다 괜찮다.

새 - 시인 천상병 새 - 천상병 외롭게 살다 외롭게 죽을 내 영혼의 빈터에 새 날이 와, 새가 울고 꽃잎이 필 때는 내가 죽는 날, 그 다음 날. 산다는 것과 아름다운 것과 사랑한다는 것과의 노래가

no-design.tistory.com

▼ 천상병 시인 - 나의 가난은 ▼

 

 

 

천상병 시인 - 나의 가난은 / 동백림 사건 / 아마도 이자람밴드

술값으로 얻은 죄, 동백림 사건 천상병 시인은 박정희 정부 시절 간첩단 조작 사건이었던 '동백림 사건'에 연루되어 고초를 치렀다. 이유는 서울대 동기 강빈구(동독시절 김일성 대학의 교수를

no-design.tistory.com

 

 

 

 

728x90